본문 바로가기
DIARY/SAYING

[151220_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

by Rosie🌷 2015. 12. 20.

 

 

 

 

 

 

제프 베조스의 나머지 조언

  1. 모든 비즈니스는 항상 젊어야 한다. 만약 당신의 소비자층이 늙어간다면, 당신의 회사는 Woolworth’s처럼 될 것이다. (참고: Woolworth’s는 20세기에 유명한 백화점으로, 지금은 망했음)
  2. 두 가지 종류의 회사가 있다. 소비자에게 물건값을 최고로 많이 받으려는 회사와 값을 최소로 받으려는 회사. 우리는 최소로 받으려는 회사가 되려고 한다.
  3. 당신 회사의 이익률은 우리 회사에는 기회이다.
  4. 당신의 회사가 답을 알고 있는 비즈니스만 한다면, 당신 회사는 오래가지 못한다.
  5. 아마존에서는 지난 18년 동안 3가지 아이디어만 가지고 일했다. 이것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끈 이유 3가지이다: 소비자를 항상 먼저 생각해라,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라, 인내심을 가져라.
  6. “앞으로 10년 동안에 어떤 변화를 예측하고 있습니까?” 이런 질문을 많이 받는다. 재미있는 질문이지만, 식상한 질문이다. 하지만 이런 질문은 안 물어본다. “앞으로 10년 동안 바뀌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 두 질문 중에서, 두 번째 질문이 더 중요한 질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앞으로 예측 가능한 정보를 가지고,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가 더 쉬우니까. 소비자들은 더 낮은 가격과 더 빠른 배송, 더 많은 선택을 원한다. 앞으로 10년 동안 이 전제는 바뀌지 않을 것이다. 아마 이런 상상을 하기는 힘들 것이다. “이봐, 베조스, 나 아마존이 참 좋은데 값을 좀 비싸게 냈으면 좋겠어”, “나 아마존이 참 좋은데 배송이 너무 빠르게 와…” 우리는 이 불변하는 전제에 힘 쓰고 있기 때문에 10년이 지나도 헛고생은 아닐 것이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불변하는 것을 알면, 그런 곳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좋다.
  7. 고집이 없다면 포기를 너무 빨리할 것이다. 또 융통성이 없다면 삽질을 할 것이고, 해결할 문제에 색다른 방법의 해결책을 못 볼 것이다.
  8. 모든 비즈니스 계획은 처음 실제상황에서 바뀌게 된다. 실제상황은 계획하고는 항상 다르게 진행된다.
  9. 구세대 비즈니스는 30%의 시간을 서비스를 만드는 데 쓰고, 70%의 시간을 그 서비스를 알리는 데 쓴다. 신세대는 70%를 서비스 만드는 데 쓰고, 30%를 알리는 데 써야 한다.
  10. 가격을 올려야 할 상황에서도 아마존은 신념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았다. 가격은 소비자와의 약속이며 가격을 합리적으로 유지하여야 소비자의 믿음을 얻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볼 때 그 믿음이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다.
  11. 1994년에 아마존을 시작하는 결정은 생각보다 쉽게 했다. 이때 나는 “후회 최소화”라는 생각 방식을 사용했다. 80살이 되었을 때를 생각하고 인생을 되돌아보면서 어떻게 하면 후회를 최소로 줄일까 생각하면 된다. 내가 80살이 되었을 때 아마존을 만들려고 시도했던 것을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인터넷이 엄청난 것이라 생각했으니까, 인터넷이 무엇인지는 잘 몰랐고, 실패한다고 해도 한 번 해 보는 것이 후회하지 않는다. 하나 확실했던 것은 아마존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평생 후회했을 것이다.
  12. 아마존이 혁신하는 방법은 소비자 중심으로 생각을 시작하는 것이다. 이게 아마존이 혁신하는 방법의 기준이다.
  13. 보통 회사들은 매일 어떻게 경쟁 회사보다 앞지를 수 있을까 고민하지만, 우리 회사는 어떻게 소비자에게 도움될 수 있는 혁신을 만드는가를 고민한다.
  14. 회사는 쿨한 것에 집착하면 안 된다. 쿨한 것은 오래가지 않으니까.
  15. 부재가 혁신을 부른다. 무엇인가(인력, 시간, 자금 등)가 부재한 어려운 상황은 결국 그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게 하기 때문이다.
  16. 일 년에 하는 실험 횟수를 2배로 늘리면 창의력이 2배가 된다.
  17. 비판받기 싫으면 새로운 것을 안 하면 된다.
  18. 장기적이 목표를 세운다면 소비자와 소유주의 이익이 상반되지 않는다.
  19. 창조는 오랫동안 오해를 받을 의지가 있어야 한다. 진심으로 믿는 일을 해도 도와주려는 사람들도 때로는 비판을 할 것이다. 이때 사람들의 비판이 맞는다면 그들의 말을 수용해야 하고, 반대로 그들이 맞지 않는다고 믿는다면 오랜 시간 동안 오해를 받을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이게 창조의 핵심이다.
  20. 다른 회사들이 무엇을 하는지 시장조사를 해야 한다. 세상과 동떨어져 있으면 안 된다. “저거 베껴야 되겠다” 하지 말고, “저거 괜찮은데? 저걸 보고 받은 영감으로 무엇을 만들어 볼까?”라고 생각해서 당신만의 유일한 색깔을 만들어라.

 

 

 

 

 

 

 

 

 

'DIARY > SAY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력, 비집고 들어갈 틈이 있는 사람이 되는 것]  (0) 2015.12.22
[미생]  (0) 2015.12.20
[매력]  (0) 2015.11.22
[미생]  (0) 2015.08.29
[영혼]  (0) 2015.08.29